본문 바로가기
건강 & 다이어트

음낭수종 소아탈장 증상 수술방법 치료법 수술 후 상태

by 주나_깡 2023. 7. 12.

저희 아이가 작년에 음낭수종으로 수술을 받았습니다. 생소한 병명과 급히 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 최악에는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서 많이 당황하고 놀랐었는데 지금부터 음낭수종이 무엇이고 발병원인과 증상, 수술방법, 수술 후 상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음낭수종이란

고환을 둘러싸고 있는 막에 무취의 담황색 액체가 고이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액체가 고여 부피를 늘리기 때문에 음낭이 부은 것처럼 보이거나 혹이 생긴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음낭수종
음낭수종

2. 증상

고환에서 혹이 만져지며 통증, 발열이 동반 되기도 한다고 하는데 저희 아이는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은 없었으며, 남편이 목욕을 시키면서 발견하였고 고환 한쪽이 비 정상적으로 부풀어 계란만 하게 커져 있었습니다.

 

3. 원인

소아 탈장과 같이 흔하게 발병하며 원인은 불명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이며, 가족력이 있을 경우에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으나 저희는 가족력은 없었습니다.

 

4. 대처법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야하며, 진단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손전등으로 고환을 비추는 검사인데 빛이 잘 투과되는 것이 음낭수종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 검사에서 증상이 불명확할 경우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하며,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증상이 미미한 경우 약물치료를 시도할 수 있으나, 심한 경우 수술을 권유합니다. 저희 아이는 혹이 매우 컸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수술을 권유받았으며, 장기간 방치 할 경우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여 진단 후 즉시 수술일정을 잡고 일주일 후에 수술을 했습니다.

 

5. 수술방법

일반적으로 음낭수종 수술에는 전신마취나 국소마취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저희 아이는 7살로 소아수술이었기 때문에 전신마취를 권유받았습니다. 마취제는 수액 링거를 통해 투약했고 투약 후 5초 정도 후에 아이 눈이 풀리고 마취가 되었습니다. 아이가 어렸기 때문에 수술 전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마취가 될 때까지 부모가 함께 있을 수 있도록 해주었고 마취 확인 후 즉시 수술실로 이동하여 복강경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술시간은 약 1시간 소요되었고 수술 후 회복실에서 약 1시간 후에 의식이 돌아왔을때 입원실로 이동하면서 아이를 다시 볼 수 있었습니다. 전신 마취를 해야 했기 때문에 수술전날 입원과 금식을 해야 했습니다.

복강경수술
복강경수술

6. 수술 후 상태

마취를 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아이도 마찬가지로 마취가 풀리면서 수술부위 통증으로 매우 고통스러워했고, 열이 40도까지 올랐습니다. 해열제와 통증완화를 위해 진통제를 처방받았고 수술 부위게 냉찜질도 해줬지만 7살 아이가 감내하기에는 많이 아프고 무엇보다 처음 겪는 수술이라는 큰 병에 두려움이 컸던 것 같습니다. 약 3시간 정도 지났을 무렵 역시 아이의 치유 능력은 대단하다는 걸 보여주었습니다. 옆 침대의 탈장수술한 처음 보는 초등학생 형과 언제 수술을 하고 아팠냐는 듯이 게임을 하고 웃고 떠들고 노는 모습을 보니 그때부터는 안심이 되었습니다. 수술 후 5시간 만에 당일 퇴원하였고 재발 위험이 높아 6개월에 한 번씩 약 2년간 정기 검진을 권유받았습니다. 1년이 지난 지금 수술 흉터는 일부러 찾아보지 않는 이상 알 수 없을 만큼 미세하게 보이는 정도입니다.

 

 

* 전신마취와 불임이라는 말에 많이 걱정했었는데, 1년이 지난 지금 생각해 보면 소아탈장과 같은 흔한 질병으로 입원기간도 짧고 수술 후 회복도 빨랐습니다. 물론 7살 어린아이에게 전신마취와 수술은 어떤 질병이라도 결코 간단하고 쉽게 볼 수 없겠지만 생소한 병명에 저처럼 너무 심하게 놀라고 걱정하지 않으시길 바라는 마음에 이상 저희 아이 첫 수술인 음낭수종 수술기였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을 되셨길 바랍니다.